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숙면을 위한 수칙과 습관 알아보기

by 감성두부(모모) 2024. 1. 8.

숙면은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은 우리의 신체와 정신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잠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거나, 잠을 방해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숙면을 위해서 지켜야 할 기본 수칙 그리고 잘 모르고 있던 잠을 방해했던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숙면을 위한 수칙과 습관 알아보기
숙면을 위한 수칙과 수면 알아보기

1.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해야 합니다. 

매일 동일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의 신체리듬이 조정되고, 수면의 질이 향상됩니다.

게다가 충분한 수며은 우리의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규칙적인 수면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잠자기전  최소 4 시간에서 6시간 전에는 카페인을 복용하지 않는다.

추가적으로 담배 같은 니코틴, 특히 자기 전에 밤에 깼을 때는 절대 금해야 합니다. 

카펜인과 니코틴은 우리 뇌를 자극 해서 각성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수면과는 정말 극상입니다. 게다가 담배에 있는 니코틴은 우리 뇌를 각성시키고 심지어 금단 증상이 생겨서 새벽녘에 잠을 깨우기도 해서 숙면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숙면을 위한 수칙과 습관

3. 잠을 유발하기 위해서 술을 마시는 것은 안됩니다. 

불면증이 심한 경우 에 술을 드시면서 잠을 유도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신데요. 술은 잠을 유도하는 데는 약간 도움이 될 수도 있는데 깊은 잠을 유지하는 데에는 오히려 굉장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계속 술을 드시는 경우에는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고 불면증이 생기게 됩니다. 

숙면을 위한 수칙과 습관숙면을 위한 수칙과 습관숙면을 위한 수칙과 습관

4. 오후에 규칙적인 운동은 깊은 수면을 유도할 수가 있습니다.

수면 3~4시간 전에 격렬한 운동을 하는것은 오히려 방해가 될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낮 시간 햇볕 아래에서 규치적으로 운동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태양의 빛에 따라서 우리 뇌 속의 생체시계가 움지이니 최대한 낮 시간을 활용해서 운동하는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육체적인 운동을 통해서 긴장을 풀면 야간에 수면을 유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숙면을 위한 수칙과 습관 
숙면위한 수칙과 습관 

5. 가능하면 소음이나 높은 실내 온도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이 되면 우리의 수면을 도와주는 멜라토닌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 이 멜라토닌은 빛이 있는 동안에는 분비가 억제되고 있다가 어두워지면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잠을 자야 되는데 불빛 때문에 너무 밝으면 숙면을 취할 수가 없

고, 우리가 잠이 들 때는 체온이 떨어집니다. 바닥이 너무 뜨거운 경우에는 우리 몸의 체온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 가 될수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덥지 않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자만 온도를 너무 낮추기 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적절하게 온도를 유지하는게 좋겠습니다. 

6. 낮잠은 짧게 주무세요.

몸이 피곤하거나 날씨 탓 때문에 잠을 견디기 힘들면 20분 이내에 짧은 시간에 낮잠을 즐기는게 좋습니다. 긴 낮잠은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고, 수면의 깊은 단계까지 들어가게 되면 사실 낮잠도 깨기가 어려워지고, 나중에는 육체적으로 피곤을 느끼게 됩니다. 주의하실 또 한가지는 휴일에는 늦게까지 늦잠을 안자는게 좋습니다. 

휴일이라고 마음 먹고 자게 되면 휴일 밤에는 불면증을 겪고 또 한주 내내 수면 패턴이 뒤바뀌게 되어 고생을 하게 됩니다.

휴일에도 같은 평소와 같은 시간을 유지하면서 수면 패턴을 바로 잡으시고, 꼭 수면이 필요하다면 짧은 시간에 낮잠만 즐기시는게 좋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습관을 지킨다면, 약 없이도 건강한 수면, 숙면을 할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반응형